한국전쟁과 기독교

윤정란 지음
한울아카데미 펴냄

 

미국은 기독교 국가다. 유럽에서 종교적 박해를 피해 건너간 청교도들이 세운 나라다. 그래서 기독교의 사회적, 정치적 영향력이 비정상이라 느껴질 정도로 크다. 기독교가 종교의 영역을 넘어 과학의 영역까지 간섭한다. 창조론을 보라. 사실 여기에 '론'을 붙이는 것 자체가 과학에 대한 모독이다.

한국은 미국과 무척 닮은 나라다. 6.25를 거치면서 한국은 미국을 닮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다. 미국에 처음 갔을 때 일상의 모든 모습이 한국과 너무 똑같아서 놀란 적이 있다. 심지어 기독교의 사회적 영향력까지 닮았다. 한국도 기독교의 사회적, 정치적 영향력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크다. 이 책은 그렇게 된 역사를 설명한다.

한국 기독교는 반공을 기치로 사회에 적극적으로 관여해왔다. 반공을 기치로 정권을 공고히 하려 했던 이승만 ·박정희와 적극적으로 결탁했다. 이승만의 칼이 되어 제주 4.3사건 당시 끔찍한 학살을 저지른 것도 한국 기독교(서북청년단)였고, 박정희의 변호인이 되어 쿠테타를 인정하도록 미국 교회를 통해 미국 정치계를 설득한 것도 한국 기독교였다.

우리 역사는 지나칠 정도로 파란만장하다. 책 읽는 동안 마음이 편하질 못했다. 그런데 우리 역사를 통해 미국 역사가 보였다. 우리 역사만 파란만장한 것이 아니었다. 세계대전과 냉전으로 점철된 인류의 역사 자체가 파란만장했다.

 

Posted by ing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