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릴 수 없는 배


우석훈 지음

웅진지식하우스 펴냄


"마지막 페이지를 쓰고 나서도 많이 울었다. 커피 잔으로 눈물이 뚝뚝 떨어졌다. 울지 않으려 해도 눈물이 많이 났다... 지금 대한민국에서 누군들 울지 않겠는가. 그러나 운다고 문제가 해결될 것인가..."

이 책은 이렇게 시작한다. 정말 지금 대한민국에서 누군들 울지 않겠는가.


이 책이 말하는 몇가지 중요한 내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6천톤 넘는 세월호는 결코 작은 배가 아니다. 그런데 이 거대한 배의 선장은 비정규직이었고 계약기간은 1년 미만이었다. 그는 언제든지 자신의 유니폼을 벗어버리고 승객을 버리고 떠날 수 있는 선장이었다.

  • 세월호는 제주도로 가는 가장 싼 운송수단이 아니었다. 대운하, 아라뱃길 사업을 위해 교육당국은 고등학생들의 '카페리' 수학여행을 권유했다.

  • 오세훈 전 서울시장의 수상택시 주사업자가 청해진해운이었다

  • 2009년 이전 한국은 일본처럼 선박시장에서 1시장(새 배를 구입해 쓰는 시장)이었다. 지금보다 못 살던 시절에도 일본의 고물 배를 사다가 여객선으로 운행할 정도는 아니었다. 그러나 2009년 이명박 정부가 길을 열어준 후, 한국 연안여객은 일본의 2시장(중고 배를 구입해 쓰는 시장)이 되었다.

  • 2008년 이명박 인수위는 청와대의 국가안보실(NSC)을 폐지했다. 지금 박근혜 정부는 총리실 산하로 국가안전처를 만들겠다고 한다. 관료들 입장에서 볼 때, 이건 앞으로 큰 사건이 벌어지면 대통령은 보고만 받고 책임지지 않겠다는 메시지이다.

  • 세월호 참사의 정부쪽 책임자를 굳이 따지자면 감사원이다. 그러나 각종 감사직 인물들의 면면을 보면 그 자리는 정권의 공신들을 챙겨주기 위한 자리임을 알 수 있다.

  • 세월호 대책으로 5급 공무원 공채를 절반으로 축소하겠다는 방침이 나왔다. 이건 공채 비율은 절반으로 줄이고 대신 정부 고위직과 특권층 자녀들의 공무원 특채를 용이하게 하겠다는 것이다. 참사로 정신 없는 사이에 정권이 하고 싶은 일을 끼워 넣은 것이다.


기록에 대한 의무감으로 급하게 쓴 책이다. 구성이 치밀하지는 않았다. 나도 기억에 대한 의무감으로 읽었다. 참사 이후 200일 넘는 시간이 지났지만 아무것도 밝혀지지 않았고 아무것도 해결되지 않았다. 슬프다.



Posted by ing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