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의 승리다. 책을 펼치면 항상 왼쪽엔 지도, 오른쪽엔 역사가 나온다.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생생하게 역사를 느낄 수 있다. 이 책은 한반도 일대에서 펼쳐진 우리민족의 역사를 한국사로 규정하고 시작한다. 페이지 구성만 뛰어난 것이 아니라 내용 구성도 깔끔하다.

부여, 고구려, 백제, 가야, 신라의 5국이 무려 500 여년 동안 공존했다는 사실을 처음 깨달았다 (가야가 성립한 서기 42년부터 부여가 멸망한 서기 494년까지...). 나라별 연도만 익혀서는 알 수 없는 직관이었다. 그리고 가야가 500 여년간 존재했으며 신라보다 강성했다는 사실도 알게 됐다. 가야는 철의 나라였다. 생산하는 철의 품질이 좋아서 수출도 많이 했다고 한다. 현재에도 세계제일의 제철소가 우리나라에 있다. 피내림이다.

강성한 황제의 나라였던 고구려는 건국 초기에 많은 좌절을 겪었다. 주변 나라들에게 이리저리 치이는 시련을 많이 당했다. 중요한것은 시련에 대처하는 고구려인들의 기개였다. 그들은 좌절하지 않고 시련을 극복했으며 마침내 동북아시아에서 가장 강성한 나라를 만들어냈다.

우리민족은 예로부터 여자에게 남자와 동등한 지위를 보장해왔다. 여자들이 억압당한 역사는 반만년 역사중 300년도 채 되지 않는다. 여자들이 억압당한 것은 조선시대 임진왜란 당시 나라를 건사해내지 못한 양반 계층이 반란을 막고 자신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윤리,도덕을 앞세워 강압적인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면서 부터였다. 항상 경직된 엄숙주의가 문제다.

권할만한 좋은 한국사 책이다.

지도로 보는 한국사
김용만, 김준수 지음
수막새 펴냄


Posted by ing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