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만들어진 시기는 1790년대 후반이다. 미국 건국 즈음의 정황을 나열해 보면 다음과 같다.

미국 건국의 주역인 벤저민 프랭클린은 프랑스 대사로 프랑스에 머문 적이 있다. 당시 그는 철학자 볼테르를 만난다. 프리메이슨인 모짜르트가 오페라 <마술피리>를 초연한 것은 1791년이었다. 1790년대 조선은 정조 임금 시대였다. 정조 임금은 1800년 승하한다. 이후 조선에서는 안동 김씨의 세도 정치가 시작된다. 당시 조선의 인구는 730만명 정도였고, 미국의 인구는 390만명 정도였다. 미국은 변방의 초라한 식민지였으나 당시의 최강국인 영국과 벌인 독립전쟁에서 승리하고 어엿한 독립 국가가 된다. 왕이 없는 나라, 미국의 독립은 나폴레옹이 이끄는 프랑스 혁명의 불씨가 된다. 영국과의 오랜 원한(?)으로 인해 미국의 독립을 지원했던 프랑스 왕은 혁명으로 인해 목이 잘렸다. 처형 당시 프랑스 왕은 무척 복잡한 심정이었을 것이다.

독립 전쟁으로 인한 부채를 해결하기 위해 미국은 친자본, 친재벌적 정책을 집행한다. 그러면서 미국은 록펠러와 JP모건 같은 거대 자본가가 중심이 되는 대표적인 자본주의 국가로 성장한다. 미국은 유럽에서 박해받던 청교도들이 세운 나라다. 진화론을 부정하고 금주법을 실행하는 종교적 정서가 처음부터 나라를 지배했다. 이후 미국에서는 1929년 주식시장 폭락으로 시작한 대공황, 메카시라는 상원의원이 깃발을 들고 대중이 동조한 반 공산주의 선풍, 국가정보 기구의 비합리적인 대외 공작과 이로인해 촉발된 9.11 참사 등 많은 사건들이 지나간다.

미국의 역사는 한국의 역사와 겹치는 부분이 많다. 읽는 내내 우리 나라 역사가 같은 맥락에서 겹쳐 보였다. 재미있는 책이었다. 번역도 훌륭했다.

미국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 미국사
케네스 데이비스 지음
이순호 옮김
책과함께 펴냄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Posted by ing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