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를 규정하는 3가지 이론이 있다고 한다. 괴델의 불완전성 원리,  하이젠베르크의 불확정성 정리, 그리고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이 그것이다. 3가지 이론에 대해 개념 정도는 이해하고 싶었다.

"누구나 이해할 수 있다"는 제목에 끌려 책을 선택했다. 글보다 그림이 많고 책의 구성이 짜임새 있어서 나 같이 무지한 사람도 이해할 수 있게 만들었다. 정말 이해할 수 있었다. 앞으로도 뉴턴 하이라이트 시리즈를 자주 사 모으게 될 것 같다.

상대성 이론에는 특수 상대성 이론과 일반 상대성 이론이 있다. 특수 상대성 이론은 등속으로 운동하는 관성계에만 적용되는 이론이고, 이를 보다 일반적으로 확대한 이론이 일반 상대성 이론이다. 상대성 이론을 요약하자면 "시간과 공간은 세상을 보는 관찰자에 따라 달라진다"는 것이다. 어떤 사람에게는 틀림없이 동시에 벌어지는 사건이 다른 사람에게는 전혀 동시에 벌어지는 사건이 아닐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관찰자에 따라 공간 크기가 변하기도 하고 휘어지기도 한다. 상대성 이론은 이를 이론적으로 예언했고 대부분의 예언들이 관측을 통해 증명됐다. 상대성 이론은 시간과 공간이 모든사람에게 절대적이고 보편적으로 적용되는 무엇이라고 생각했던 전통적 개념을 부숴 버렸다. 사람은 저마다의 시간과 저마다의 공간을 갖고 있는 것이다.

기회가 된다면 상대성 이론과 불화한다는 양자론에 대해서도 독서해보고 싶어졌다. 누릴 수 있는 시간은 점점 줄어드는데, 읽고 싶은 책들은 점점 늘어간다. 이것도 상대성 이론이 적용되는 문제일까?

Newton HIGHLIGHT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상대성 이론
감수 사토 가쓰히코 일본 도쿄 대학 이학부 교수 
발행처: (주)뉴턴코리아
번역: 강금희

Posted by ing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