子曰 자왈
夏禮 吾能言之 하례 오능언지
杞不足徵也 기부족징야
殷禮 吾能言之 은례 오능언지
宋不足徵也 송부족징야
文獻 不足故也 문헌 부족고야
足則吾能徵 족즉오능징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하나라의 예(禮)에 대해서 내가 말할 수는 있다.
하지만 기나라에 이를 증명할만한 것이 충분히 남아있지 못하다.
은나라의 예(禮)에 대해서도 내가 말할 수는 있다.
하지만 송나라에 이를 증명할만한 것이 충분히 남아있지 못하다.
문헌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충분하기만 하다면 내가 (선대의 禮를) 증명할 수 있을 것이다.

 

2008.3.1.
기나라는 하나라의 후손이 이어 받은 나라다.
송나라는 은나라의 후손이 이어 받은 나라다.
고대 중국의 역사는 하나라를 거쳐 은나라(상나라)로, 그리고 주나라로 이어졌다.
고대 중국의 전쟁에는 나름의 낭만이 있어서, 나라의 씨를 말리지 않고 그 후손이 선대의 제사를 이어갈 수 있도록 배려해주었다.

 

2009. 12. 4.
그래서 주나라가 천하를 정복한 공자 당시에도 멸망한 나라의 후손들이 기나라와 송나라에 존재할 수 있었다.

 

Posted by ing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