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일본을 찾아서 2

 

마리우스 B. 잰슨 지음
김우영, 강인황, 허형주, 이정 옮김
이산 펴냄

 

1880년대 메이지 유신 때부터 2000년까지의 일본 역사를 설명한다. 서양의 힘에 굴복해 강제로 개항했던 일본은 메이지 유신을 기점으로 절치부심 힘을 기른다. 그리고 청일전쟁과 러일전쟁에 승리하면서 세계열강으로 인정받는다.

하지만 러일전쟁 당시 일본의 권력 구조는 급조되어 미숙했다. 군부를 통제하지 못했다. 당시 일본 군부는 누구의 통제도 받지 않고 스스로 판단하고 스스로 행동했다. 결국 군부가 국가 역량으로 감당할 수 없는 전쟁을 잇달아 벌인 탓에 일본은 패망했다. 견제 받지 않는 권력이 나라를 망하게 했다.

일본 역사는 우리 역사와 많이 얽혀있다. 일본 역사를 보는 것은 우리 역사를 다른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일본 군부가 극성이던 태평양 전쟁 당시 일본 국민에겐 정치권력을 선택할 수 있는 힘이 없었다 (일본 국민의 정치적 무기력은 지금도 마찬가지다). 지금 우리 국민에겐 정권을 선택할 수 있는 힘이 있다. 일본의 실패를 거울삼아 더 나은 미래를 선택하면 좋겠다.

1955년... 보수적인 자유당과 일본민주당이 합당해서 자유민주당(자민당)을 결성했다. 이후 자민당은 40년 동안이나 정권을 유지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정치구조를 흔히 '1955년 체제'라고 부른다.

 

저자는 네덜란드계 미국인이다. 이 책은 저자의 유작이다. 저자는 책이 출간되고 얼마 지나지 않아 세상을 떠났다. 새는 죽음 직전의 울음이 구슬프고, 사람은 죽음 직전의 말이 선하다고 한다. 이 책의 글도 선하다. 인류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일본의 역사를 치우침 없이 서술한다.

훌륭한 번역이었다 (번역 별 4 ★★★★).

 

 

Posted by ing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