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콘다

 

존 브룩스 지음
이동진 옮김
그린비 펴냄

 

2009. 3.3.

지금 미국의 경제 상황은 상당히 파국적인 것 같다. 어쩌면 우리는 역사적인 순간을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골콘다는 1930년대 대공황기의 월스트리트를 다루는 책이다. 경제서나 역사서라고도 할 수 있는데 딱딱하지 않고 소설처럼 가볍게 읽을 수 있다. 전설적인 은행가 JP 모건, 뉴딜 정책의 루스벨트 대통령, 케네디 대통령의 아버지 조세프 케네디 등 매혹적인 인물들이 이야기의 주변을 장식한다.

이 책을 읽고 당분간 그러니까 한 3~4년간 주식시장에 대한 관심을 끊기로 했다. 대공황기에도 주식 시장은 오르락내리락 했다. 문제는 오르는 구간이 있었다는 것이다. 그 짧은 오르막에 주식을 산 사람들은 처참할 정도로 깊은 내리막을 경험해야 했다.

이 책은 탐욕과 탐욕을 조장하는 시스템에 대한 이야기다. 에리히 프롬은 탐욕이 인간의 본성이 아니라 사회 시스템의 본성이라고 했다. 지금이 역사적인 순간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바로 지금이 서로 나누며 상대를 배려하는 사회 시스템을 모색해야 하는 순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이 책을 펴낸 '그린비'는 믿을만한 출판사다. 번역도 훌륭했다.

 

2021. 11.21.

1929년 10월 미국 주식 시장이 붕괴했다. 그 여파로 미국은 1930년대 내내 대공황을 겪었다. 이 책은 그 시기 월스트리트 이야기다. 이 책을 통해 1907년에도 대공황이 있었다는 것, JP 모건이라는 은행가가 1907년 대공황 수습에 기여하며 영웅으로 등장했다는 것, 루스벨트 대통령의 뉴딜이 많은 시행착오와 큰 저항을 겪으며 실행됐다는 것을 알게 됐다.

옛날에 쓴 독후감을 통해 과거의 나를 만났다. 10년 전 나는 고작 책 한 권 읽고 무언가 예측하려 했다. 지금의 말과 행동이 미래의 나에게 부끄럽지 않기를 희망한다. 번역 좋았다 (번역 별 3.5 ★★★☆).

 

 

Posted by ing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