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가바드 기타

The Bhagavad Gita


함석헌(1901~1989) 옮김,주석
한길사 펴냄


고대 인도에 '아르주나'라는 왕이 있었다. 어느날 큰 전쟁을 앞두고 들판에 섰는데 그가 싸울 상대는 그의 형제들과 친척들과 스승들이었다. 아르주나는 그들을 죽이고 영광을 얻느니 차라리 자기가 죽고 끝내는 것이 낫겠다 생각하고 삶을 포기하려 한다. 그때 '크리슈나' 신(神)이 인간의 모습으로 나타나 지혜를 가르쳐주며 "싸우라"고 아르주나를 일으켜 세운다.

요즘 내가 하는 고민이었다. 어떤 신(神)이 "더 살테야?" 라고 물으면 "뭐 딱히" 라고 대답할 참이었다. 배 고픈 늑대가 저 살겠다고 달려들면 "그래라" 하고 목숨을 양보할 참이었다. 바가바드 기타의 신(神)은 "꼭 더 살아. 일어나 싸워. 거기엔 이런 이유가 있어" 라고 설명해준다. 지금 내게 절실한 설명이었다.

괜찮은 번역이었다 (번역 별 3.5 ★★★☆). 이해할 수 있는 우리말로 편안하게 옮긴 점은 좋았으나, 씨알,속알,알짬,구경,지경 같은 낯선 용어들을 설명 없이 사용하는 점이 조금 불편했다.



Posted by ing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