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년 미국, 대선에서 공화당 부시 후보가 당선됐다.
가진 것 없는 미국 서민들은 자신에게 유리한 정책을 내세우는 민주당 후보를 버리고 부자들에게 유리한 정책을 제시하는 공화당 후보를 지지했다.
데자뷰가 느껴지지 않는가?

2007년 대한민국, 대선에서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가 당선됐다.
가진 것 없는 한국 서민들은 자신에게 유리한 정책을 내세우는 다른 후보들을 버리고 부자들에게 유리한 정책을 제시하는 한나라당 후보를 지지했다.
왜 그랬을까?

이책의 저자는 이런 부조리를 인지과학적 측면에서 분석한다. 저자는 공화당에 표를 던진 미국 서민들이, 결코 무식해서 그렇게 행동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그들은 정의로왔기 때문에 그렇게 행동한 것이다. 그들은 자신이 인지하고 있는 정체성에 따라 양심껏 행동한 것이다. 다만 공화당으로 대표되는 미국의 보수세력들이, 서민들이 보수적인 가치를 자신의 가치와 동일하게 인지하게끔, 정교하게 화두를 다듬어 제시한 것뿐이다 (프레임 제시).

예를 들어 '세금구제'란 구호가 있었다. 미국의 보수세력은 대다수의 미국 서민들이 부자들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게끔 유도했다. 그들은 정당한 노력으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아메리칸 드림의 살아있는 증거다. 그런 부자들에게 세금을 많이 부과하는 것은 그들을 핍박하는 것이다. 정의로운 가치관을 가진 사람이라면 그들을 구제하는 것에 동의해야 한다. 그런 맥락에서 미국의 정의로운 서민들은 '세금구제'를 내세우는 공화당 후보를 지지했다.
미국의 진보세력은 사람들에게 진실을 이야기하면 설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들은, 세금을 줄이면 가난한 서민들을 구제할 수 있는 재정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들에게 '손해'라는 사실을 설명했다. 민주당을 지지하는 것이 그들에게 '이익'이라는 사실을 장황한 데이터와 함께 설명했다. 하지만 사람들은 사소한(?) '이익'보다는 정의로운(?) '정체성'에 따라 표를 행사했다.
여기서도 데자뷰가 느껴지지 않는가?

우리에겐 '세금폭탄'이란 화두가 있었다. 대한민국의 한나라당과 보수언론은 노무현 정부가 부동산 가격을 안정시키기 위해 실시한 종부세를 '세금폭탄'이라는 선명한 문구로 다듬어 선동했다. 세금폭탄이 대한민국 국민의 2%에게만 부과되는 세금이며 98%에게는 해당사항이 없다는 사실은 아무 상관 없었다. 세금폭탄이 다른 OECD 선진국들의 부동산보유세에 비하면 딱총화약 정도의 위력밖에 안된다는 사실도 상관 없었다. 단지 노무현 정부가 '세금폭탄'이라는 폭정을 행사했다는 것이 문제였다. 노무현 정부를 내릴 수 있는 사람이라면 후보가 누구든 상관 없었다. 그래서 우리는 용감하고도 단호하게 한나라당의 이명박씨를 대통령으로 뽑았다.

이책은 윤리책도 아니고 철학책도 아니다. 옳고 그름을 따지자는 책이 아니다. 다만 자신의 정치적인 의도를 효과적으로 설파할 수 있는 기법에 대해 고찰하는 책이다. 나는 지난 대선, 총선, 서울시 교육감 선거의 결과를 납득하지 못했다. 그래서 이책을 읽었다. 세상을 보는 폭이 조금은 넓어진 것 같다.


코끼리는 생각하지 마
조지 레이코프 지음, 유나영 옮김
2006년 4월 초판 1쇄 발행
도서출판 삼인

Posted by ing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