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01편(학이) 16장

논어 2008. 1. 28. 01:15

子曰 자왈
不患人之不己知 불환인지불기지
患不知人也 환부지인야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다른 사람이 나를 몰라주는 것을 염려하지 말라.
(내가) 다른 사람을 모르고 지나치는 것을 염려하라.

 

2008.1.28.
자기를 몰라주는, 그래서 온당한 대우를 해주지 않는 세상에 답답함을 느껴본 적 없는 사람이 있을까? 논어에 자주 나오는 구절이면서 삶에 자주 위안을 주는 구절이다.
남들이 알아주지 않더라도 할 일을 하면 된다.

때로는 엄중한 꾸짖음으로 들릴 때도 있다. 세상이 나를 몰라준다고 억울해하는 것은 주관적인 생각이다. 객관적으로 내가 정말 온당한 대우를 바랄만한 사람이 못될 수도 있다.
감정을 소비하지 말고 할 일을 해야 한다.

이렇게도 저렇게도 생각할 수 있게 문장사이의 여백이 큰 것도 논어의 매력이다. 이렇게 논어 학이편이 끝난다.

 

2019.1.27.
남이 나를 알아주는 것만큼, 내가 남을 알아주는 것도 중요하다. 남이 나를 알아주는 것은 내가 어찌할 수 없는 영역 밖의 일이지만, 내가 남을 알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내가 할 수 있는 영역 안의 일이다. 남에게 관심을 쏟고 남을 알아주는 것이 관계의 시작이다.

 

Posted by inge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