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과학의 함정

독후감 2015. 10. 26. 23:38

뇌과학의 함정

인간에 관한 가장 위험한 착각에 대하여


알바노에 지음

김미선 옮김

갤리온 펴냄


2013.06.17.

인간은 세상을 인식한다. 이런 인식의 원리를, 다시 말해 뇌의 동작 원리를 규명하려는 과학이 뇌과학이다. 철학자이자 인지과학자인 저자는 현대의 뇌과학이 잘못된 전제 위에 지어지고 있는 모래성과 같다고 문제를 제기한다.

여기 한 인간이 있다. 그리고 그가 인식하는 세상이 있다. 어디부터 어디까지가 <그>이고 어디부터 어디까지가 <세상>일까? 저자는 <인식>이라는 현상을 <뇌세포>로 설명할 수 없는 것은 <무용>이라는 예술을 <근육>으로 설명할 수 없는 것과 같다고 이야기한다. 그렇기에 두개골 안쪽에 있는 <뇌세포>에만 집중하는 현대의 뇌과학은 문제가 있다고 주장한다.

참신한 의견이었다. 몇 번 더 다시 읽고 싶은 책이다. 번역의 경우 아쉬움이 없진 않았으나 나쁘지 않았다.


2015.10.26.

우리는 실존하는 세상 속에 존재한다. 뇌가 만들어내는 환상 속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나와 세상이 관계된 맥락을 무시하고 뇌만을 연구하는 것은 잘못된 접근 방법이다.

우리는 뇌만으로 만들어져 있지 않다. 뇌만으로는 인식을 만들어낼 수 없다. 인식이 있으려면 뇌와 몸과 세상이 모두 필요하다.

다양한 사실을 제시하며 독자를 설득한다. 수긍할만큼 설득력 있는 주장이었다.

조금만 더 다듬었으면 훌륭한 번역이 될 뻔했다. 괜찮은 번역이었다 (번역 별3.5 ★★★☆).



Posted by ingee
,